융합치료학과
현대 사회는 정신건강, 발달 재활, 정서 조절, 사회적 적응 등 인간의 심리·정서적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치료전문가의 협력적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대학원 교육은 전공별(언어·놀이·음악·미술)로 분절되어 있어 다학문적 융합치료 역량을 체계적으로 배양하기 어렵다. 이에 본 대학원은 인간의 발달과 심리적 회복을 핵심 주제로 하는 예술·심리기반 융합 치료 전문대학원을 개설하여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고 국가정책적 흐름(예: 발달재활사 국가자격화, 학교정신건강사업 등)에 부합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본 대학원은 언어치료, 놀이치료, 음악치료, 미술치료의 학문적 기반을 융합하여
인간 발달 전 과정에서의 심리적·정서적·사회적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 예술·심리치료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인간 발달과 심리, 의사소통, 표현, 감정 조절에 대한 다학문적 이해 증진
- 과학적 근거(Evidence-Based Practice)에 기반한 임상 및 연구 역량 강화
- 다학제적 협력(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을 통한 통합적 치료 접근 훈련
- 지역사회·교육기관·의료기관에서의 실천적 전문성 함양
- 글로벌 예술치료 및 심리치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국제적 안목 제고
언어치료전공 (Major in Speech-Language Pathology)
언어치료전공은 의사소통 장애(언어, 음성, 말, 유창성 등)를 가진 아동과 성인을 대상으로, 과학적 평가와 중재를 통해
의사소통 기능을 회복시키는 전문 언어치료사를 양성한다. 심리·발달·의학적 지식을 통합하여 언어재활의 임상적 실천 능력을 기른다.
음악심리치료전공 (Major in Music Therapy)
음악치료전공은 인간의 정서, 인지,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음악적 상호작용을 치료적으로 활용하는 학문이다.
음악적 경험을 통해 개인의 감정 표현을 촉진하고, 비언어적 소통을 가능하게 하며, 정신적·신체적 회복을 돕는 전문 치료 인력을 양성한다.
미술심리치료전공 (Major in Art Therapy)
미술치료전공은 시각예술 과정을 활용하여 내면의 정서와 무의식을 탐색하고, 심리적 안정과 자기표현을 촉진하는 치료적 접근을 다룬다.
예술적 창작 활동을 통해 개인의 자아 인식, 감정 조절, 대인관계 개선을 돕는 전문 미술치료사를 양성한다.
놀이심리치료전공 (Major in Play Therapy)
놀이치료전공은 놀이를 매개로 한 심리치료적 접근을 통해 아동의 발달적·정서적 어려움을 치료하고, 사회적 적응을 돕는 학문이다.
아동의 자발적 표현과 상징적 놀이 활동을 통해 내면의 갈등을 완화하고, 정서적 회복을 촉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