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U HSU 음악이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기적 Miracle
음악학과
음악학과
피아노, 관현악, 성악 그리고 작·편곡이 전공 분야로 있으며 특히 각 전공에 알맞은 실기 위주의 교육 환경과 질 높은 교육 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양한 연주 활동과 무대 경험을 통하여 경쟁력 있는 음악인을 양성하고 있으며 국내외 우수 교수진을 통해 개개인의 음악적 소질과 적성을 중시합니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융합된 교육을 통해, 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실무형 예술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성실히 교육하고 있습니다. 한세대학교의 기독교 정신과 신앙을 바탕으로 훌륭한 음악가이자 폭넓은 교양을 지닌 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예술인을 발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기독교 정신의 바탕 위에 문화와 예술을 주도할 올바른 인성과 창조적 사고를 겸비한 전문 예술가를 양성하고 지역사회의 문화 창달과 지역주민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하며 현대사회의 메말라가는 인간정서 교육의장으로서 역할을 함과 동시에 국민예술 교육으로 전 국민 정서 함양에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특성화된 음악교과과정 이수를 통해 학술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음악 연주에 반영할 수 있다.
- 연주인으로서 뛰어난 기량을 갖출 수 있다.
- 한국을 비롯한 세계의 음악산업 추세와 구조를 이해하고 현대 사회 속에서 필요한 음악인으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는 인재로서 컴퓨터 기반의 음악관련 기술들을 습득할 수있다.
- 음악이 가지는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발견하고 섬기는 음악인의 가치관을 가질 수 있다
인재상
창의적이고 아름다운 음악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변화를 주도하고 사람을 섬기는 예술적 인재
전공 역량
전문연주 역량 : 전문연주자가 되기 위한 전공지식, 실기 능력
문제해결 역량 : 음악관련 취업을 위한 전공지식, 연구수행 능력
의사소통 역량 : 음악을 통한 상호이해와 협력으로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하는 능력
글로벌 역량 : 국제 교류를 통해 세계로 나갈 수 있는 소통 능력
나눔배려 역량 : 예술인으로서 음악을 사회로 환원하는 재능기부 능력
전공별 교육방침
기본 방침
- 전문음악인 양성을 위하여 학기 내, 주 1회 1:1 실기레슨을 받도록 하며, 기말 실기시험을 실시.
- 달크로즈 유리드믹스를 수강하여 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기본적 음악성을 배양.
- 전문 연주자와 음악 전문지도자를 배출하기 위해 본교 대학원과정에 개설된 기악, 성악, 뮤지컬, 합창지휘, 반주, 음악치료, 작·편곡,
- 음악예술경영, 피아노 페다고지 등과 연계된 교육과정을 실시함으로써 21세기의 전문화 및 다양화된 음악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
- 본교의 세계화 장학금을 통하여 어학연수뿐만 아니라 문화체험을 통한 세계적 안목을 갖춘 음악인을 양성.
- 멘토링 제도를 통하여 학생들의 진로 및 수업에 관한 불편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의 질을 높임.
피아노전공
- ‘달크로즈 뮤직’프로그램(영아에서부터 성인 연주자까지 적용되는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지도할 수 있는 교사 연수과정이 한세달크로즈센터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고 현재 음악학원, 유치원, 문화 센터 등 100여 곳에서 한세달크로즈센터를 통해 배출된 교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부생들도 희망자에 한하여 이 과정을 이수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취업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관현악전공
-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한세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단원으로서 관현악 합주 경험의 기회를 넓히고, 한세 스트링스, 윈드앙상블 등 다양한 합주를 통하여 졸업 후 취업할 수 있는 기량을 함양합니다.
성악전공
- 정기공연으로 오페라, 갈라콘서트 등의 연주를 통해 얻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성악가로서의 기량을 고취시키며 국내외적으로 연주하는 콘서트콰이어, 합창을 통해 풍부한 무대경험을 쌓게 합니다.
작·편곡전공
- 작·편곡 전공은 전문적인 음악적 이론 교과 과정을 바탕으로 예술적인 창조성을 함양하고 새로운 음악산업 환경에 맞는 실무적인 작곡가를 양성하는 교육 과정과 다양한 작품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매체와 악기 편성을 통한 음악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분야와 장르에 능한 음악인을 양성하고 있으며 공연 기획, 제작 등과 같은 실무 경력과 멀티미디어와의 융복합전공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졸업 후 활동분야
전문연주자와 음악학자, 교육자(피아노교수학) 등의 진로를 선택하며, 그 외 음악기자, 클래식 방송관련 PD·DJ·작가, 예술경영, 음악치료, 국·시립 합창단 및 교향악단, 합창지휘자 등 음악이 접목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