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U 손끝으로 전하는 창조의 소리 Creativity
섬유패션디자인학과
섬유패션디자인학과
폭넓고 다양한 학문적인 이론과 첨단기술을 습득하고 국제적인 감각과 지식을 익혀 글로벌 섬유패션 전문인재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Creative, Unique, Wearable, Salable, Design을 목표로 창의력과 테크닉의 조화를 극대화하는 교육을 통해 미적 표현능력의 개발은 물론 패션산업의 다양한 마켓에 부응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합니다. 글로벌적이며 통합적인 틀을 구축하는 교과목부터 실무밀착형 교과목까지 특성화된 커리큘럼을 제공하여 디자인 기획 및 개발부터 생산, 유통에 이르는 섬유패션산업의 리더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폭넓고 다양한 섬유패션디자인 학문적 이론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 패션산업을 리드하는 첨단 스킬과 테크놀로지를 습득할 수 있다.
- Creative, Unique, Wearable, Salable Fashion Design 개발 능력을 갖춰 패션산업의 다양한 마켓에 부응할 수 있다.
- 나눔, 배려, 공존을 추구하며, 글로벌 시민으로서 윤리적 패션디자인을 실천할 수 있다.
- 학생-교수-산업체 전문가 네트워크를 통해 맞춤형 미래를 설계할 수 있다.
인재상
창의력과 독창력으로 변화를 주도하고 글로벌 패션산업과 소통하는 섬김의 섬유패션디자인 전문 인재
전공역량
소재기획 및 개발
- 다양한 패션소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과 브랜드에 최적화된 소재 전략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리서치 및 디자인
- 전통, 역사, 문화, 예술, 사회 등 다양한 영감의 원천을 탐구, 정보를 수집/분석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 융합적 사고를 통하여 창의적인 섬유패션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
의류 제작 이해 및 활용
- 디자인에 따른 제작 기법(봉제, 드레이핑, 패턴 드레프팅 등)을 활용하고 전개할 수 있는 능력
마케팅 및 브랜딩
- 섬유패션산업의 트렌드, 마켓/소비자 분석을 바탕으로 마켓세분화, 마케팅, 포지셔닝 등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성공적으로 브랜드를 창출하고 관리하는 능력
디지털 패션 테크 이해 및 활용
- 디지털 패션에 필수적인 소프트웨어(그래픽, 영상, CAD)와 섬유패션과 관련 4차산업 핵심기술(레이저커팅, 3D프린터, 디지털 프린팅 기술 등)을 이해하고, 디자인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
지속가능 윤리적 패션 사고
- (친환경/윤리적)지속가능한 디자인의 배경과 필요성, 이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이해함으로써 디자인의 모든 전개 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졸업 후 활동분야
패션디자이너, 텍스타일 디자이너, 테크니컬 디자이너, 컬러리스트, 스타일리스트, 패션마케터, 머천다이저, 패션저널리스트 등 패션 관련 산업분야에서 활동합니다.